약관 및 정책

히스토리

개인정보처리방침

< 주식회사 엔젤플러스 >(이하 ‘회사’)은(는)「개인정보 보호법」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하며,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의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합니다.

○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년 11월 3부터 적용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회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회원 관리 및 중복 가입 방지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각종 고지·통지, 문의사항 또는 불만 및 분쟁처리, 공지사항과 같은 최신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서비스 제공 및 대금 정산

서비스 이용 예약 및 대금 결제, 이용에 따른 비용 청구서 발송, 금융거래 본인 인증 및 기타 금융 서비스, 요금 추심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사고 처리

서비스 이용 중 사고 발생 시 사실 관계 확인, 사고 원인 규명 및 처리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맞춤형 회원 서비스 개발

고객 만족도 조사, 접속 및 이용 빈도 파악,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추출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5. 마케팅 및 광고에 활용

엔젤플러스 광고, 서비스 안내, 혜택 제공 안내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보유 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 항목 및 보유 기간)

①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구분 수집 항목 수집 방법 보유 기간
필수 성명, 생년월일, 이메일, 통신사, 휴대전화번호, 아이디, 비밀번호, 중복가입확인정보, 연계정보, 차량 정보 가입 시 직접 기재 혹은 계약 시 소속 회사로부터 이용자 정보 수신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필수 운전면허종류, 운전면허번호, 면허주소, 적성검사 만료일, 면허 발급일, 서비스 이용내역,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 동의 시)위치 정보 가입 시 회원이 기재 회원 탈퇴 후 5일까지
필수 소속 회사 정보(회사명, 부서명, 직책) 가입 시 직접 기재 혹은 계약 시 소속 회사로부터 이용자 정보 수신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필수 카드사, 카드 번호, 카드 종류, 유효기간, 암호화 된 식별정보(Key) 카드 결제 서비스 신청 시 회원이 기입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필수 IP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기록, 불량 이용 기록, (위치기반서비스 이용 약관 동의 시)위치 정보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자동 수집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필수 고객이 입력한 실제 이용자 정보(성명, 휴대전화번호, 자택 주소) 서비스 이용 시 회원이 직접 기입 회원 탈퇴 후 90일까지

② 1항의 기재된 내용 및 보유 기간에도 불구하고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 시까지 이용 및 보유할 수 있습니다.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 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 : 해당 수사, 조사 종료 시까지

2. 서비스 이용에 따른 채권, 채무 관계가 잔존하는 경우 : 해당 채권, 채무 관계 정산 시까지

3. 통신비밀보호법 상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서비스 방문 기록 : 3개월 (통신비밀보호법 시행령 제 41조)

4.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1) 표시, 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6조)

(2) 계약 또는 청약철회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6조)

(3)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6조)

(4)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6조)

5.국세에 관한 법률

(1) 세법이 규정하는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빙서류 : 5년 (국세기본법 제 85조의 3)

6.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법률

(1)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금융거래법 제 22조)

③ 이용자가 1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연체나 채무 불이행 상태가 아닌 경우 해당 이용자의 아이디는 “휴면 회원”으로 처리됩니다. “휴면 회원”으로 처리되면 회원 로그인을 비롯한 모든 서비스 이용이 정지되고, 회사는 “휴면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 조의 제 1항 및 제 2항에 따른 정보 보유의 대상이 아닌 한 다른 ID와 별도로 관리합니다. 회사는 “휴면 회원” 처리 예정일 30일 전 해당 사실을 이메일을 통하여 사전 안내하며, 이용자는 “휴면 회원” 처리일 이후에 “웹 사이트” 및 “모바일 서비스” 상에서 직접 본인 확인을 거쳐 휴면 상태 해지 신청을 하는 즉시 다시 정상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제공)

① 회사는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서비스의 제공에 따른 요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② 회사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제공 항목 목적 보유기간
대리 운전 플랫폼 사업자(별첨 사업자 리스트 참조) 성명, 연락처, 주소, 예약 내역, 이용 내역, 결제 정보, 위치 정보, 회사명, 직책, 차량 정보 대리 운전 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 계약 해지 후 3개월 까지, 분쟁 발생 시에는 분쟁 해결 시까지
대리 운전 종사자(직접 서비스 제공자) 성명, 연락처, 주소, 위치 정보, 회사명, 직책, 차량 정보 대리 운전 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 계약 해지 후 3개월까지, 분쟁 발생 시에는 분쟁 해결 시까지
자동차 보험 사업자 성명, 연락처, 이용 내역, 차량 정보 사고 시 보험 서비스 제공 서비스 이용 계약 해지 후 3개월까지, 분쟁 발생 시에는 분쟁 해결 시까지
소속 법인, 단체의 기업 담당자 성명, 연락처, 이용 내역, 결제 내역, 위치 정보, 예약 내역 엔젤플러스 서비스 계약 체결 및 이행, 비용 청구 및 정산 서비스 이용 계약 해지 후 3개월까지, 분쟁 발생 시에는 분쟁 해결 시까지

③ ‘회사’는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긴급상황 시 개인정보 처리 및 보호수칙」에 따라 재난, 감염병, 급박한 생명·신체 위험을 초래하는 사건·사고, 급박한 재산 손실 등의 긴급상황이 발생하는 경우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관계기관에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4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위탁 받는 자 업무 내용 보유기간
주식회사 KG이니시스 전자 결제 서비스 제공 회원탈퇴 시 혹은 위탁 계약 종료 시 까지
주식회사 네이버, 주식회사 카카오 전자 결제 서비스 제공
주식회사 세종텔레콤 카카오 알림 메시지 발송 대행
주식회사 KT크로샷 문자메시지(SMS, LMS) 발송 대행
주식회사 헥토파이낸셜 가상계좌 발급, 지급이체요청에 따른 출금 대행
주식회사 헥토파이낸셜 OCR 서비스 제공
주식회사 헥토파이낸셜 운전면허증 진위여부 및 상태 조회 서비스 제공
주식회사 CNMP, 주식회사 로지소프트 대리운전기사 호출 서비스

②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5조(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①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③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6조(미이용자의 개인정보 파기 등에 관한 조치)

① 회사는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이용자는 휴면계정으로 전환하고, 개인정보를 별도로 분리하여 보관합니다. 분리 보관된 개인정보는 1년간 보관 후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② 회사는 휴면 전환 30일 전까지 휴면 예정 회원에게 별도 분리 보관되는 사실 및 휴면 예정일, 별도 분리 보관하는 개인정보 항목을 이메일, 문자와 같은 이용자에게 통지 가능한 방법을 통해 알리고 있습니다.

③ 휴면 계정으로 전환을 원하지 않으시는 경우, 휴면 계정 전환 전 서비스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또한, 휴면계정으로 전환되었더라도 로그인을 하는 경우 본인 확인을 거쳐 휴면계정을 복원하여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제7조(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①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②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제1항에 따라 서면,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 방법에 관한 고시(제2020-7호)”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④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⑤ 기타 다른 법령에서 해당 개인정보가 보유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

⑥ 회사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을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제8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최소한으로 지정하고 정기적으로 개인정보 취급 직원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처리방침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3.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 권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제9조(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는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① 회사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②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모바일 앱 사용시 광고 식별자 수집 : 회사는 이용자의 ADID/IDFA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ADID/IDFA란 “모바일 서비스” 이용자의 광고 식별 값으로써, 이용자의 맞춤 서비스 제공이나 더 나은 환경의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측정을 위해 수집할 수 있습니다.

거부 방법
가) Android : 설정 > 구글(구글설정) > 광고 > 광고 맞춤설정 선택 해제
나) iOS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광고 > 광고 추적 제한

제10조(행태정보의 수집·이용·제공 및 거부 등에 관한 사항)

① <개인정보처리자>은(는)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정보주체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 및 혜택,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제공하기 위하여 행태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처리자>은(는) 다음과 같이 행태정보를 수집합니다.

수집하는 행태정보의 항목 행태정보 수집 방법 행태정보 수집 목적 보유·이용기간 및 이후 정보처리 방법
서비스 이용 내역에서 출발지, 경유지, 도착지, 자택 정보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시 자동 수집 주요 출발지, 도착지에 따른 적합 요금 산출, 대리 기사의 효율적인 분포에 활용 자동 수집 시점으로부터 5년 뒤 정보 삭제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을 위해 제3자(온라인 광고사업자 등)가 이용자의 행태정보를 수집·처리할수 있도록 허용한 경우>

③ <개인정보처리자>은(는) 다음과 같이 온라인 맞춤형 광고 사업자가 행태정보를 수집·처리하도록 허용하고 있습니다.
- 행태정보를 수집 및 처리하려는 광고 사업자 : Google, Facebook, AppsFlyer, adbrix
- 행태정보 수집 방법 : 이용자가 당사 웹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앱을 실행할 때 자동 수집 및 전송
- 수집·처리되는 행태정보 항목 : 이용자의 웹/앱 방문이력, 검색이력, 구매이력

④ <개인정보처리자>은(는) 온라인 맞춤형 광고 등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태정보만을 수집하며, 사상, 신념, 가족 및 친인척관계, 학력·병력, 기타 사회활동 경력 등 개인의 권리·이익이나 사생활을 뚜렷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한 행태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⑤ <개인정보처리자>은(는) 모바일 앱에서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위하여 광고식별자를 수집·이용합니다. 정보주체는 모바일 단말기의 설정 변경을 통해 앱의 맞춤형 광고를 차단·허용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의 광고식별자 차단/허용
(1) (안드로이드) ① 설정 → ② 개인정보보호 → ③ 광고 → ③ 광고 ID 재설정 또는 광고ID 삭제
(2) (아이폰) ① 설정 → ② 개인정보보호 → ③ 추적 → ④ 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끔
※ 모바일 OS 버전에 따라 메뉴 및 방법이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⑦ 정보주체는 웹브라우저의 쿠키 설정 변경 등을 통해 온라인 맞춤형 광고를 일괄적으로 차단·허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정 변경은 웹사이트 자동로그인 등 일부 서비스의 이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웹브라우저를 통한 맞춤형 광고 차단/허용

(1) 인터넷 익스플로러(Windows 10용 Internet Explorer 11)
- Internet Explorer에서 도구 버튼을 선택한 다음 인터넷 옵션을 선택
- 개인 정보 탭을 선택하고 설정에서 고급을 선택한 다음 쿠키의 차단 또는 허용을 선택
(2) Microsoft Edge
- Edg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를 클릭한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 설정 페이지 좌측의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를 클릭 후 「추적방지」 섹션에서 ‘추적방지’ 여부 및 수준을 선택합니다.
- ‘InPrivate를 검색할 때 항상 ""엄격"" 추적 방지 사용’ 여부를 선택합니다.
- 아래 「개인정보」 섹션에서 ‘추적 안함 요청 보내기’ 여부를 선택합니다.
(3) 크롬 브라우저
- Chrome에서 오른쪽 상단 ‘⋮’ 표시(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를 클릭한 후, 설정 표시를 클릭합니다.
- 설정 페이지 하단에 ‘고급 설정 표시’를 클릭하고 「개인정보」 섹션에서 콘텐츠 설정을 클릭합니다.
- 쿠키 섹션에서 ‘타사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차단’의 체크박스를 선택합니다.

⑧ 정보주체는 아래의 연락처로 행태정보와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과 거부권 행사, 피해 신고 접수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Biz기획팀
담당자 : 김수한 차장
연락처 : 02-6925-1143
이메일 : privacy@angelplus.kr

제11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회원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성명 : 김용주
직책 : 이사
이메일 : privacy@angelplus.kr
전화번호 : 02-6925-1143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Biz기획팀
담당자 : 김수한 차장
연락처 : 02-6925-1143
이메일 : privacy@angelplus.kr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 처리, 피해 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및 담당 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제12조(권익침해 구제방법)

①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3. 대검찰청 :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4. 경찰청 : (국번없이) 182 (ecrm.cyber.go.kr)

②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자기결정권을 보장하고,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상담 및 피해 구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아래의 담당부서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관련 고객 상담 및 신고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 BIz기획팀
담당자 : 김수한
직책 : 차장
이메일 : privacy@angelplus.kr
전화번호 : 02-6925-1143

③「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의 규정에 의한 요구에 대 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의 침해를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중앙행정심판위원회 : (국번없이) 110 (www.simpan.go.kr)

제13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개정 및 고지)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변경이 있을 경우 개정 최소 7일 전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사전 고지할 것 입니다.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제 3자 제공 등 중대한 변경이 발생한 때에는 최소 30일 전에 고지하고 필요시 회원의 동의를 다시 받도록 하겠습니다.